크롬 파일 다운로드 위치 변경하기
가장 인기 있는 브라우저 중의 하나가 바로 크롬 브라우저 입니다. 브라우징 속도가 빠르고 구동이 빨라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고 있지요. 수많은 부가기능이 있고, 여러가지 앱들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사항을 몰라서 사용할 때 해매는 때가 있습니다.
주위사람들이 사용할 때도 보면, 브라우저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놓고서 다운로드 받은 위치를 몰라서 해맬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다운로드 위치를 찾을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메뉴를 통한 다운로드 디렉토리 제어
먼저 크롬 브라우저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설정 메뉴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설정(S)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크롬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각종 설정작업이나 셋팅을 할 수 있는 메뉴들이 나옵니다. 다운로드 위치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기본 화면에서는 표시가 되지가 않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고급설정표시 버튼을 눌러서, 추가적인 메뉴가 보이도록 클릭을 합니다. 그러면 다운로드 위치를 셋팅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다운로드 위치를 통해서, 디렉토리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본적으로 다운로드 받은 파일들이 쌓이게 됩니다. 이 메뉴를 통해서 기본으로 다운로드를 받는 폴더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원하는 디렉토리로 설정을 해서 변경을 해주면 됩니다. 때로는 오히려 기본적으로 다운로드를 자동으로 받게 하는 것 보다는 "다운로드 전에 저장위치 확인" 체크 박스를 체크하는 것이 사용하기에 편할 때가 있습니다.
이 체크박스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가 일어날 때마다 다운로드 위치를 묻게 됩니다. 그러면 오히려 사용할 때 어디에 저장되는 지를 알 수가 있기 때문에, 파일 위치를 찾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체크가 되어 있으면 다운로드 받으면서 파일 이름도 변경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꽤 편리합니다. 받으면서 파일을 정리할 수도 있고, 원하는 위치에 옮겨 놀 수가 있으니까 말이죠. 이제 자신이 원하는 디렉토리에 다운로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간단하지만 모르면 헤맬 수 밖에 없는 옵션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